728x90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초보식집가가 여러분에게 꽃도 아름답고 잎도 너무 이쁜 아펠란드라라고 하는 식물 친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펠란드라
아펠란드라

 

아펠란드라 스쿼로사는 아펠란드라 종 중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친구입니다. 잎과 꽃 모두 멋진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들반들 윤기 나는 진초록색 커다란 잎 위로 흰색의 선명한 줄무늬가 특별합니다. 잎 위쪽으로 노란 꽃이 피어날 때면 지나가던 사람들이 모두 발길을 멈추고 쳐다볼 만큼 강렬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펠란드라 스쿼로사의 이런 모습이 얼룩말을 닮았다고 해서 ‘Zebra plant’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사실 꽃처럼 보이는 기다란 노란색은 꽃을 감싸고 있는 포엽입니다. 진짜 꽃은 포엽 사이사이에 숨어 있습니다. 진짜 꽃은 오래 피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란색 포엽은 한 달 넘게 지속되기도 합니다.

아펠란드라 포엽
아펠란드라 노란색 포엽

 

아펠란드라는 이국적인 열대 식물 느낌을 제대로 주기 때문에 화분 하나로도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제격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계절 내내 녹색빛을 선물해 주기 때문에 실내 인테리어의 포인트 역할을 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실내에서 어렵지 않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초보식집사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식물을 처음 키워보시는 분들도 부담 없이 길러보실 수 있는 친구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초보식집사가 아펠란드라를 실내에서는 키우는 요령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초보식집사 아펠란드라 키우기 : 물은 어떻게 주나요?

아펠란드라는 줄기가 두껍고 잎이 도톰해 물마름이 빠르지는 않습니다. 성장기와 개화기 동안은 규칙적으로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흙을 건조하게 관리하면 잎이 축 쳐지면서 떨어집니다. 

 

봄부터 초가을까지 화분의 겉흙이 마르거나 잎이 살짝 늘어지는 모습을 보이면 바로 물을 주셔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물 주는 시기를 늦춰 주세요. 흙을 적당히 마른 듯  관리하고 과습 되지 않게 주의합니다. 과습이 되면 뿌리가 썩으면서 잎이 노랗게 되어 떨어집니다. 화분의 겉흙이 말랐을 때 듬뿍 물을 줍니다. 속흙까지 말라버리는 것은 싫어하니 물 조절 신경 써주시면 됩니다.

 

초보식집사 아펠란드라 키우기 : 햇빛을 좋아하나요?

네 햇빛을 좋아합니다. 아펠란드라는 다른 관엽식물과 비교했을 때 빛이 더 풍부한 환경, 즉 밝은 장소를 선호합니다. 하루에 적어도 3~4시간 정도 밝은 빛이 드는 장소에서 키우시면 잘 자라납니다. 

 

한 여름 강한 햇빛은 주의해야 합니다. 빛이 너무 적은 곳에서 키우면 꽃을 보이 어렵거나 잎의 윤기가 사라집니다. 반대로 빛이 너무 강하면 잎이 주름지듯 말리거나 잎의 끝이 타버리기도 합니다. 키우는 장소의 일조량이 적당한지 잎의 상태를 자주 체크해 줍니다.

 

초보식집사 아펠란드라 키우기 : 적정온도는 어떻게 되나요?

적정온도는 18~27도입니다. 열대성 식물이기에 고온에는 강하고 추위에는 약합니다. 추운 겨울철에도 18도 이상의 실내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온도가 내려가면 잎이 늘어지면서 떨어집니다.



 

초보식집사 아펠란드라 키우기 : 꿀팁 

아펠란드라 실내에서 키우기
아펠란드라 실내에서 키우기

-. 겨울철에는 공중 습도를 높여줍니다.

다른 열대성 관엽식물보다 습도를 높여주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더더욱 잎에 분무를 자주 해줘서 주변 습도를 높여줍니다. 하루에 한 번씩 가볍게 또는 2-3일에 한 번 잎에 전체적으로 분무해줍니다.

 

-. 적절히 가지치기를 해주세요.

적절하게 가지치기를 해주면 새로운 잎이 성장하고, 잎이 더 풍성해집니다. 늘어진 잎과 아래쪽에 상한 잎은 잘라줍니다. 또한 노란색 포엽이 시들면 꽃이 핀 부분의 꽃대를 포함해서 바로 아래 줄기까지 함께 잘라줍니다.

 

-. 병충해를 예방해 줍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온실가루이나 깍지벌레가 잎과 줄기에 생길 수 있습니다. 잎에 자주 분무해서 습도를 높이면 충분히 예방됩니다. 잎이 젖어 있으면 곰팡이병이 생긱기도 하니, 통풍이 원활하지 않은 겨울철에는 분무 후 잎이 오래 젖어 있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 잎이 자주 떨어진다면 그 원인을 찾아줍니다.

종종 잎이 떨어지는데 흙의 건조함이나 추위, 또는 실내 냉방, 과도한 햇빛 등 그 원인이 다양합니다. 잎이 떨어질 때는 원인을 찾아서 환경을 적절하게 바꿔줍니다.

 

아펠란드라 정말 매력적인 친구죠.^^

녹색식물들은 저희들의 마음을 새롭게 만들어주는 선물같은 존재인 것 같아요.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 남은 시간은 지금보다 더 즐겁고 행복하시길 기도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