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바비다비다입니다.

"한능검요약은 영양간식이다."

 

한능검요약을 하다보니 주어진 일들로 바쁘게 생활하는 중에 잠시 틈을 내어 한국사를 공부하는 것이 마치 세끼 식사말고 그 사이에 챙겨먹는 맛있는 간식을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뇌가 좋아하는 영양만점 한능검요약 같이 맛보실까요?

 

대한민국 정부 수립 준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준비

 

1. 8.15 광복, 그리고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까지

드디어 광복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멈추지 않았던 독립 투쟁과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망을 하였고 연합군의 독립에 대한 약속이 만들어 낸 열매였습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38선을 설정하여 남쪽은 미군이, 북쪽은 소련이 분할 점령하여 대한민국을 반쪽으로 나누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광복 직후 국내에서는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가 결성되어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여운형이 조선 총독부와 치안 유지권 이양을 교섭하였습니다. 중도 좌파인 여운형과 중도 우파인 안재홍이 중심이 되어 구성되었습니다. 완전한 독립과 민주주의 확립이 목표였습니다. 전국에 지부를 설치하고 질서 유지를 위해 치안대를 조직하였습니다. 조선 건국 위원회는 좌익 세력이 주도권을 장악하면서 우익 세력이 탈퇴를 하게 되고 1945년 9월에 조선 인민 공화국이 선포되면서 해체되었습니다.

 

당시 우익 세력에는 한국 민주당(송진우, 김성수), 독립 촉성 중앙 협의회(이승만), 한국 독립당(김구)이 있었고 좌익 세력에는 조선 공산당(박헌영)이 있었습니다. 주요 인물에는 여운형(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이승만(독립 촉성 중앙 협의회), 김구(한국 독립당, 반탁 운동 주도), 김규식(남조선 과도 입법 의원 의장, 5.10 총선거 불참) 등이 있었습니다.

 

미국, 영국, 소련의 외무 장관이 전후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서 모스크바에서 회동을 했습니다. 여기서 한반도에 관한 문제를 논의하였습니다. 한반도에 민주주의 임시 정부를 수립한다는 것과 미-소 공동 위원회를 설치한다는 것, 미, 영, 중, 소에 의한 5년 간의 신탁 통치를 실시한다는 결정을 내립니다. 이러한 결정에 좌익 세력은 민주주의 임시 정부 수립과 신탁 통치를 반대하다가 총제적 지지로 선회합니다. 우익 세력은 신탁 통치는 식민 통치의 연장이라고 주장하면서 김구와 이승만을 중심으로 반탁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한반도 내에서 좌파와 우파의 대립이 심해져 갔습니다.

 

 

2. 대한민국 정부 수립 배경

미-소의 대립과 좌-우의 충돌로 제1차 미-소 공동 위원회가 휴회되었습니다. 이승만은 정읍에서 단독정부 수립을 주장하였습니다. 중도 세력인 여운형과 김규식은 미군정의 지원을 받아 좌우 합작 위원회를 만듭니다. 좌우 합작 7원칙을 발표합니다. 미군정은 성과가 미미하자, 지원을 철회합니다. 김구, 이승만, 박헌영 등이 주요 세력은 불참합니다. 제2차 미-소 공동 위원회는 결렬됩니다. 여운형 암살 등으로 좌우 합작 위원회의 활동은 실패합니다.

 

제2차 미-소 공동 위원회가 결렬되자 미국은 한반도 문제를 유엔에 상정합니다. 유엔 총회에서 인구 비례에 따른 총선거 실시안을 가결합니다. 유엔에서 한국 임시 위원단이 내한합니다. 소련은 이원단의 입북을 거부합니다. 유엔 소총회에서 위원단이 접근 가능한 지역에서 총선거를 결의합니다. 그래서 남쪽에서만 선거를 합니다.

 

한반도에서 통일 정부를 수립하기 위해서 김구와 김규식 등이 밤죽 정치 요인 회담을 제의하였고 평양에서 남북 협상(1948.4)이 진행되었습니다. 단독정부 수립 반대와 미군과 소련군의 철수에 합의합니다.

 

제주 4.3 사건 : 3.1절 기념 대회를 하고 시가행진을 하는데 경찰이 발포를 합니다. 이에 주민들이 총파업에 들어갑니다. 미군정이 경찰 및 우익 단체를 동원하여 무력으로 탄압합니다. 제주도의 좌익 세력이 단독정부 수립을 반대하고 미군 철수를 주장하면서 무장봉기합니다. 남로당 제주도당 무장대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제주도민들이 희생을 당합니다.

 

여수-순천 10.19 사건 : 이승만 정부가 제주 4.3 사건을 진압하기 위해 여수 주둔 군대에 제주도 출동을 명령합니다. 이에 군 내부 좌익 세력이 반발하여 봉기합니다. 잔여 세력이 지리산 등지에서 게릴라 활동을 하였습니다. 군 내부의 좌익 세력을 제거하는 작업을 추진하였고 국가 보안법을 제정합니다.   

 

엄마야 누나야
엄마야 누나야

 

한능검요약도 하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원하는 성적도 받고, 꿩 먹고 알 먹고, 도랑치고 가재잡고, 마당 쓸고 돈 줍고, 행복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파이팅! 한능검요약 파이팅!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