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감잎차가 우리 몸에 가져다 주는 유익함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다 읽으시면 감잎차가 가지고 있는 효능에 대해서 아시게 됩니다.

그리고, 집에서 감잎차를 만드는 방법도 소개해 놓았답니다. 우리 함께 몸에 좋은 감잎차 마시고, 감잎차도 만들어 보면서 건강한 생활을 하기로 해요.

감잎차의 뛰어난 효능
우리 몸에 너무너무 좋은 감잎차 



감잎차의 효능

감잎에는 비타민C, 비타민A, 엽록소가 다량 함유되어 감기, 순환기질환 예방, 항암효과 및 신체 피로 완화, 소화액 배출, 피부병 박테리아 번식 억제에도 도움을 주는 귀한 것이라, 예로부터 건강 차의 재료로 사용되어 왔답니다.

 

특히 어린 감잎에는 비타민C가 100g당 500mg이 들어 있습니다. 다른 식재료와 비교해 볼 때, 이 양은 월등하게 많은 것입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비타민C는 감기,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유익한 영양소입니다. 하루 감잎차 2~3잔만 드셔도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C를 충분히 공급받으실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감잎차는 임신으로 인한 부종, 신장의 염증, 변비,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당뇨병 예방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감잎차는 이렇게 우리 몸에 너무너무 좋은 차랍니다. 이처럼 귀한 감잎차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우리 함께 알아봅시다.




감잎차 만들기

가장 먼저 어린 감잎을 얻어야 합니다. 5월에서 6월 경에 자라나는 싱싱하고 부드러운 감잎을 채취합니다.

 

자연에서 얻은 귀한 어린 감잎을 정성스럽게 깨끗한 물에 씻어줍니다. 그리고 하루 정도 그늘에서 말립니다. 이 과정을 위조라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일광위조, 햇볕 아래에서 이 작업을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감잎이 시들어집니다.

 

그러면 찜통을 이용해서 감잎을 쪄냅니다. 호박잎 쪄내듯이 찌면 됩니다. 이 과정을 살청(殺靑)이라 하는데 감잎의 독소를 빼내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서 한번만 찌는 분도 계시고, 두 세번 쪄내는 분도 계십니다. 한 번 쪄내어도 살청 작업은 이루어진 것입니다. 한 해는 한 번 쪄 보고 다음 해는 두 세번 쪄 보시면서 각자의 입맛에 맞는 감잎차를 만들어 보시는 것도 재미일 것입니다.

 

이렇게 쪄 낸 감잎으로 감잎의 형체가 망가지지 않게 조심하면서 돌돌 맙니다. 그러면 감잎에서 즙액이 잎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유념 捻이라고 부릅니다.

 

유념의 과정을 겪은 감잎을 달구어진 솥에다 덖어냅니다. 너무 약하지도 너무 세지도 않은 중불에서 가볍게 감잎이 고루고루 적당하게 따뜻한 열의 기온을 받았다면, 넓은 쟁반에 담아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어 김을 빼줍니다.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홍배烘焙라고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전기장판 등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전기장판 위에 신문지 등을 깔고 온도를 45도 정도 맞추신 후 그 위에 덖어내고 김을 뺀 감잎을 펼쳐주세요. 이 상태로 24시간을 보냅니다.

 

감잎이 잘 말라졌습니다. 이제 준비해 둔 유리병 등에 담아서 한 달 정도 김치냉장고 등에서 숙성을 시켜주세요. 그러면 우리 몸에 너무너무 좋은 감잎차의 감잎이 완성된 것입니다.

 

시간이 너무 길고 정성이 너무 들어간다고 이건 도저히 따라 할 수 없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간편 방법도 소개해 드립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드린 방법이 전통의 방법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감잎차 빨리 만들기

감잎을 따서 위조하고 살청하는 것까지는 같습니다. 살청작업을 끝낸, 다시 말해서 찐 감잎을 겹쳐서 0.3cm 정도의 두께로 부엌 가위를 이용하셔서 곱게 잘라 줍니다. 그리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2~3일 말립니다. 그리고 준비해 두신 통에 담아서 시원한 곳에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대로 우려내어 드셔도 되고, 풍미를 더하고 싶으시다면, 귀찮음을 견디면서 프라이팬 등을 이용하여 약한 불로 감잎을 살짝 볶은 후에 우려내시면 되겠습니다. 이건 너무 간단하지요. 정성이 깃든 것과 효능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감잎의 영양분을 이런 방법으로라도 공급받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감잎차 맛있게 먹는 팁

가벼운 감잎차를 먹고 싶을 때, 끓인 물을 약 80℃ 정도로 식힌 후 감잎을 넣고 2~3분 후에 감잎을 건져내어 마십니다.

진한 감잎차를 먹고 싶을 때, 끓는 물에 감잎을 넣고 5~6분 정도 더 끓인 후에 드셔보세요. 잣을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감잎차 마시기
감잎차 마시기

끝으로 고혈압인 분이 꾸준하게 감잎차를 드시면 혈압이 내려가고 머리가 가벼워진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감잎차가 우리 몸에 가져다주는 장점과 전통적으로 감잎차 만드는 법, 속성으로 감잎차 만드는 법, 먹는 방법까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긴 글을 여기까지 읽어주셨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읽을거리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