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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맞춤법, 띄어쓰기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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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는 그 앞말에 붙여 써야 합니다.

예) 학교에서만이라도, 사과하기는커녕, 말하면서까지도, 부산에서부터, 비처럼

 

2. 의존 명사는 띄어 씁니다.

예) 어떤 이 아버지를 찾아오셨다.

     나는 할 있다.

     그럴 가 없다.

     감사하는 이 행복이다.

 

3. '만'

  1) 의존명사 '만'

    ㄱ) 시간의 경과를 나타냅니다. 

        예) 그녀는 떠난 지 사흘 에 돌아왔다.

    ㄴ) 앞말이 뜻하는 동작이나 행동에 타당한 이유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 그가 화를 낼 도 하다.

  2) 조사 '만'

    -. 한정, 비교를 나타냅니다. 

        예) 하나 알고 둘은 모른다.

 

4. '지'

  1) 의존명사 '지'

    -. 시간의 경과를 나타냅니다.

       예) 그가 떠난  열흘이 지났다.

  2) 어미 '지'

    -. 어미의 일부분입니다.

       예) 차가 큰 작은지 감을 못 잡겠다.

 

5. '걸'

  1) 의존명사 '걸'

    -. '것을'의 준말입니다.

      예) 버릴 가지고 왔다.

  2) 어미 '걸'

    -. 후회나 추축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예) 우리 학교에서 가장 무서운 사람은 우리 담임 선생님일.

 

6. '대로, 만큼, 뿐'

  1) 의존명사 '대로, 만큼, 뿐'

    -. 용언의 관형사형 뒤에 위치합니다.

      예) 주는 대로 먹는다.

           받은 만큼 준다.

           후회할 이다.

  2) 조사 '대로, 만큼, 뿐'

    -. 체언 뒤에 위치합니다.

      예) 법대로 해라.

           우리 집 마당은 운동장만큼 크다.

           가진 것은 돈이다.

 

7. '간'

  1) 의존명사 '간'

    -. 관계, 대상들 간의 사이를 뜻합니다.

      예) 부모와 자식 , 서울과 부산 , 세대 간, 계층

  2) 접미사 '간'

    -. 시간의 경과, 장소를 뜻합니다.

      예) 외양, 100 일 여행

  ※ 의존 명사 '간'이 결합한 합성어 - 합성어는 한 단어이므로, 의존 명사 '간'은 앞 단어에 붙여 씁니다.

     예) 부자, 모자, 모녀, 부녀, 부부, 남매, 동기, 고부, 숙질

 

8. '들'

  1) 의존명사 '들'

    -. 두 개 이상의 사물을 열거하는 경우입니다.

      예) 쌀, 보리, 수수, 콩, 조 을 곡물이라 한다.

  2) 접미사 '들'

    -. 단어에 결합하여 복수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예) 사원, 교사

 

9. 데

  1) 의존명사 '데' 

    -. 다른 명사로 대체 가능하며, 뒤에 조사가 올 때 앞말과 띄어 씁니다.

      예) 일이나 것의 뜻 :  책을  읽는   일이 걸렸다.

           곳이나 장소의 뜻 : 예전에    어디쯤인지 모르겠다.

           경우의 뜻 : 이 그릇은 귀한 거라 손님을 대접하는  쓴다.

  2) 어미 '-ㄴ데' 

    -. 다른 명사로 대체할 수 없으며 뒤에 조사가 붙지 않습니다.

      예) 네가 무엇인 그런 소릴 하니?

           그는 키가 큰 체구가 작다.

 

10. 바

  1) 의존 명사 '바'

    -. 다른 명사로 대체 가능하며, 뒤에 조사가 올 수 있습니다.

      예) 각자 맡은  책임을 다하라.

           이왕  중턱까지   꼭대기까지 올라갑시다.

           우리는 우리의 굳건한 의지를 내외에 천명하는 이다.

           중간에 관둘 에 시작하지 않는 편이 낫다.

  2) 어미 '-ㄴ바'

    -. 다른 명사로 대체할 수 없으며 뒤에 조사가 붙지 않습니다.

      예) 서류를 검토한  가지 미비한 사항이 발견되었다.

           우리의 나아갈 바는 이미 정해진 우리는 이제 그에 따를 뿐이다.

 

11. 시

  1) 의존 명사 '시'

    -. 차례가 정하여진 시각을 이르는 말, 어떤 사건, 현상이 일어날 때

      예) 정각   만납시다.

           비행 에는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된다.

  2) 접미사 '시'

    -. 그렇게 여김

      예) 등한: 소홀히 여김, 백안:업신여김, 적대

  ※ 의존 명사 '시'가 합성어로 쓰인 경우

     예) 비상, 유사, 평상, 필요

 

12. 식

   1) 의존 명사 '식' 

     -. 관형사형 전성 어미 뒤에 쓰이며 일정한 방식이나 .

       예) 그렇게 농담하는 으로 말하면 믿음이 가지 않는다.

            사내는 젊은이가 그런 으로나마 그를 상대해 주고 있는 것이 반가울 수밖에 없었다.

   2) 접미사 '식'

     -. 명사 뒤에 쓰이며 방법, 의식의 뜻을 더함.

       예) 강의, 계단, 현대, 개업, 송별, 졸업, 수료

 

※ 의존 명사가 합성어로 쓰인 경우

판 : 씨름, 노름, 웃음, 술, 개, 난장

중 : 무의식, 은연, 한밤, 부재

녘 : 새벽

 

13. 차

  1) 의존 명사 '차'

    -. 용언의 관형사형 뒤, 어떤 일을 하던 기회, 순간

      예) 고향에 갔던 에 선을 보았다.

    -. 일정한 기간을 나타내는 명사구 뒤

      예) 결혼 10년 에 내 집을 장만했다.

  2) 접미사 '차'

    -. 목적의 의미를 지닌 명사 뒤, '-하려고'의 의미

      예) 사업 외국에 나갔다. 

 

14. 의존 명사 '판'

    -. 승부를 겨루는 일의 수효를 나타내는 말

       예) 장기를 세 이나 두었다.

 

15. 의존 명사 '중'

    -. 어떤 일이 진행되는 동안, 여럿 가운데

       예) 공부 , 재학 , 휴가 , 외출

 

16. 의존 명사 '녘' 

    -. 앞말과 띄어 씀

       예) 동틀 , 아침 , 해 질

 

17. 의존 명사 '채'

    -. 이미 있는 상태 그대로 있음

       예) 옷을 입은 로 물에 들어갔다.

 

18. 의존 명사 '체'

    -. 그럴듯하게 꾸미는 거짓 태도나 모양

       예) 아는 하지 마라.

 

19. 의존 명사 '번'

    -. 일의 차례, 횟수

       예) 둘째

             누구나 한 은 겪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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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을 이루고자 하는 용기만 있다면 모든 꿈을 이룰 수 있다.” <월트 디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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