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성경묵상 / / 2022. 5. 14. 10:17
728x90
반응형

잠언 3장

잠언 3장
잠언 3장

3:1 내 아들아, 부디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내 명령을 네 마음속에 깊이 새겨라.
3:2 그러면 너는 오래 살고, 나날이 번영을 누리면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3:3 너는 사랑과 성실을 결코 저버리지 말고, 목걸이처럼 항상 두르고 다녀라. 그것을 네 마음 판에 깊이 새겨 두어라.
3:4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혜를 입고 소중히 여김을 받을 것이다.
3:5 너는 온 마음을 다하여 오직 주를 신뢰하고, 네 지식을 의지하지 말아라.
3:6 무슨 일을 하든지, 너는 주님을 인정하여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를 인도하셔서, 네게 바른 길을 알려주실 것이다.
3:7 네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지 말고, 오직 주를 경외하는 가운데 모든 악을 멀리 하여라.
3:8 이것이 네 몸에 좋은 약이 되어, 네 뼈를 튼튼하게 하는 길이다.
3:9 너는 네가 가진 재산으로, 네가 거둔 첫 열매로, 힘써 주님을 공경하여라.
3:10 그리하면 네 곡식 창고가 가득 찰 것이고, 네 술틀에는 새 포도주가 철철 넘쳐날 것이다.
3:11 내 아들아, 너는 주님의 훈계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그분의 책망을 싫어해서도 안 된다.
3:12 아버지가 자기의 귀엽고 사랑스런 자식을 꾸짖는 것같이, 주께서도 자기가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을 꾸짖고 벌주신다.
3:13 진실로 지혜를 찾는 사람은 복이 있고, 깨달음을 얻은 사람은 복을 받는다.
3:14 지혜가 은보다 더 유익하고, 황금보다 더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3:15 정녕 지혜는 보석보다 더 값진 것이니, 네가 갖고 싶어하는 그 어떤 것들도 감히 지혜에는 견줄 수가 없다.
3:16 지혜는 그 오른손에 건강과 장수를 쥐고 있고, 그 왼손에는 부귀와 영화를 쥐고 있다.
3:17 지혜의 길은 기쁨의 길이요, 그 모든 길에는 평화가 넘쳐난다.
3:18 그러므로 지혜는 그것을 얻는 사람에게 생명나무니, 진실로 지혜를 붙들어 취하는 사람은 복이 있다.
3:19 주께서는 지혜로 땅의 기초를 세우셨고, 통찰력으로 하늘을 펼치셨으며,
3:20 지식으로 깊은 물을 갈라지게 하셨고, 구름에서 이슬이 내리게 하셨다.
3:21 내 아들아, 온전한 지혜와 건전한 분별력을 잘 간직하고 지켜, 그것들이 네 눈앞에서 떠나가지 않게 하여라.
3:22 그것들이 네게 생명이 되고, 네 목에 우아한 장식물이 될 것이니,
3:23 그러면 네가 항상 너의 길을 안전하게 걸어갈 것이고, 너의 발이 덫에 걸려 넘어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3:24 또 잠자리에 들 때에도 너는 전혀 두렵지 않을 것이고, 아주 달콤한 잠을 취하게 될 것이다.
3:25 너는 갑작스런 재앙이 네게 닥쳐올지라도 두려워하지 말고, 악인들에 멸망이 덮치는 것을 보더라도 조금도 겁먹지 말아라.
3:26 오직 주님이야말로 네가 의지할 분이시니, 주께서는 네 발이 덫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안전하게 지켜주실 것이다.
3:27 너의 손에 선을 베풀 힘이 있거든, 조금도 머뭇거리지 말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기꺼이 선을 행하도록 하여라.
3:28 네가 도울 수 있는 힘이 있는데도, 네 이웃에게 말하기를 “갔다가, 나중에 다시 오게나. 내가 내일 주겠네.” 하지 말아라.
3:29 또 너는, 너를 의지하고 사는 이웃에게 해를 끼칠 생각을 품어서는 안 된다.
3:30 그리고 네게 아무런 해도 끼치지 않는 사람과는 까닭 없이 다투거나 괜히 시비를 걸지 말아라.
3:31 또 폭력을 쉽사리 휘두르는 자들을 부러워하지 말고, 그런 자들의 행동은 그 어떤 것이든 조금도 본받지 말아라.
3:32 주께서는 악한 자들의 못된 행위를 아주 싫어하시고, 올바른 길을 걷는 정직한 자와 가까이 하시기를 기뻐하신다.
3:33 악인의 집에는 언제나 주의 저주가 있지만, 의로운 자의 집에는 항상 주의 복이 함께 있다.
3:34 주께서는 스스로 잘난 체하며 남을 비웃는 자들을 비웃으시고, 스스로 낮추는 겸손한 사람에게는 한량없는 은혜를 베풀어 주신다.
3:35 지혜로운 사람은 영광을 유산으로 물려받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결국 수치만을 얻을 뿐이다.

 

1) 내 명령을 네 마음속에 깊이 새겨라.

제 마음 속이 한동안 어지러웠습니다.

잠잠했다가도 갑자기 돌풍이 불어옵니다.

모든 것들이 흔들립니다.

이런 제 마음을 다스리는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말씀을 마음속에 깊이 새기라.

 

2) 너는 온 마음을 다하여 오직 주를 신뢰하고, 네 지식을 의지하지 말아라.

제 마음과 생각이 후회로 가득차고

소모적인 감정으로 뒤죽박죽 엉망이 되어 버릴 때,

어떻게 안정을 찾을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지나간 일들로 고통하지 않으며

새 날을 가슴에 품고

소망과 희망을 가지고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요?

 

마음을 다하여 주를 신뢰하고 네 지식을 의지하지 말라.

 

3) 지혜가 은보다 더 유익하고, 황금보다 더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해야 할까...

어디로 가야 할까...

후회없는 인생을 살려면 어떤 목적을 세워야 할까...

 

저를 지으신 분께 구합니다.

무엇을 위해 땀흘리고 수고하며 살아야 하나요?

고민하는 저에게, 어리석은 저에게, 답이 없는 저에게 답을 주소서.

 

지혜를 사랑하라.

지혜는 가장 귀한 가치를 가진 것이다.

지혜를 얻기 위해서 수고하라.

 

지혜란 무엇입니까?

어찌하면 지혜를 알 수 있고 그 지혜를 얻을 수 있겠습니까?

 

무엇을 원하느냐?

지혜를 얻기 합니다.

 

지혜로운 삶을 살기로 결단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이 되는 법을 알려 주소서.

 

내 아들아, 부디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내 명령을 네 마음속에 깊이 새겨라.

너는 온 마음을 다하여 오직 주를 신뢰하고, 네 지식을 의지하지 말아라.

무슨 일을 하든지, 너는 주님을 인정하여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를 인도하셔서, 네게 바른 길을 알려주실 것이다.

네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지 말고, 오직 주를 경외하는 가운데 모든 악을 멀리 하여라.

 

너의 손에 선을 베풀 힘이 있거든, 조금도 머뭇거리지 말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기꺼이 선을 행하도록 하여라.

묵상
묵상

 

진실로 지혜를 찾는 사람은 복이 있고,

깨달음을 얻은 사람은 복을 받는다.

반응형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묵상  (0) 2022.05.17
묵상  (0) 2022.05.16
묵상  (0) 2022.05.15
묵상  (0) 2022.05.13
묵상  (0) 2022.05.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