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스타그램 공동구매로 수익내기

<글의 순서>

 

1. 지속성

 

2. 진정성 있는 소통

  1) 스토리

  2) 스토리 하이라이트

  3) 릴스

  4) 라이브 방송

 

3. 콘텐츠

  1) 일단 다른 사람들의 인스타그램을 살펴보자

  2) 자신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일 중에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자

  3)  이런게 콘텐츠가 될 수 있을까하는 부정적인 생각은 버린다

 

4. 인스타마켓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1) 공동구매

  2) 공동구매 플랫폼 이용

  3) 공동구매 판매가격(공구가)

  4)  유통 방식

  5) 판매 업체의 고민

  6) 어떤 판매자를 찾을까1

  7) 어떤 판매자를 찾을까2

  8) 판매업체의 요청

 

5. 공동구매 진행시 반드시 준수해야 할 것들 

  1) 공동구매 해시태그          

  2) 공동구매 일정 준수

  3) 가격 명시는 안됨

  4) 기본을 지키자

  5) 사전 광고의 중요성

 

6. 자신과 연관이 있는 상품을 선택해야

 

 

 

인스타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기본 기능 파악하기

 

돈을 벌고 싶다면, 일단 도구를 제대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인스타마켓이란, 인스타그램 본인 계정을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초기 비용이 없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방법을 알면 시간과 투자에 비해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인스타마켓의 활성도에 따라서 광고가 절감됩니다. 그러면서 활성화된 인스타마켓을 통해서 여러 가지 수익구조가 형성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인스타그램을 이용해서 어떻게 물건을 팔고 돈을 벌 수 있는지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알아보기로 합시다.

 

뭐든지 지나친 욕심은 화를 불러 옵니다. 인스타로 물건 파는 일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는 인스타마켓 열어서 공동구매하고 순수익 1억을 벌었다는 말들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 말 속에 숨겨진 그들의 땀과 수고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서 나도 1억을 벌어야겠다고만 생각한다면, 그거야말로 도둑놈 심보라 할 것입니다.

 

집 앞에 있는 작은 가게 하나만 놓고 보아도 정해진 시간에 문을 열고 가게를 정리하고 항상 청결을 유지하면서 손님을 정성껏 맞아야 합니다. 재고정리도 제대로 해야하고 거래처와 관계도 잘 맺어야 합니다. 요즘은 구멍 가게라 해도 주차장이 있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배달 문화로 인해 배달 서비스도 갖추어야 합니다. 어느 것 쉬운 것이 없고 간단한 것이 없습니다. 

 

 

1. 지속성

인스타마켓도 오프라인 매장과 비슷합니다. 말 그대로 온라인에 가게를 하나 연 것입니다.  나의 가게를 제대로 홍보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하면서 비슷한 물건과는 차별성 있고 질좋은 상품을  갖추어서 판매해야 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 인스타마켓에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지속성이라 할 것입니다.

 

한 번 더 말씀드립니다. 인스타마켓에서 공동구매로 수익을 내는데 꼭 필요한 요소는 지속성입니다. 한 두번의 공동구매 결과로 낙심해서는 안된다는 말씀입니다. 처음부터 매출이 제대로 나올 수 있는 사람은 소수, 아니 극소수입니다. 처음에는 매출이 잘 안나오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입니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시 판매목표를 설정하고 공동구매를 계속 해보는 것입니다. 

 

지속해야 할 이유가 많이 있지만, 저는 두 가지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 공동구매를 지속하게 되면 업체로부터 샘플도 공급받게 되고 나아가 원고비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자신이 공동구매를 진행하고자 하는 상품을 자신이 먼저 사용해 보아야 하니 이런저런 샘플을 구입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돈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공동구매를 꾸준하게 진행하게 되면, 업체측에서 저렴한 상품부터 샘플을 제공하겠다고 제안을 해 옵니다. 사실, 그 때부터 제대로 된 인스타마켓 공동구매 진행자가 되시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까 이제부터 자주 사용하게 될 용어 하나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소싱이라는 용어입니다. 소싱이 뭐야? 소싱이란 영어단어 source에 ing가 붙은 단어입니다. 소스는 원천, 근원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 단어에 ing가 붙으면 어떤 의미가 되는 것일까요?

사전을 찾아보면 소싱의 뜻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대외구매, 외국으로부터 구매' 음... 무슨 말인지 머리 속에 정리가 잘 안됩니다. 알송달송 합니다.

쉽게 말하면, 생산업체에서 원료나 부품 등을 구매해서 확보하는 활동이나, 유통업체에서 유통할 상품을 구매해서 확보하는 활동 등, 이 모든 구매 활동을 '소싱(sourcing)'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하나 더,

이 구매 활동을 누가 하는가에 의해서 마켓 내부에서 하게 되면 인소싱이라 하고, 이 업무를 외부에 맡기게 되면 아웃소싱이라고 한다는 것까지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두번째, 공동구매를 지속하게 되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반응을 합니다. 지속적으로 게시물을 올리게 되면 우리를 팔로워하지 않는 이들에게도  AI가 우리의 게시물을 노출시켜 줍니다. 인기 게시물에서도 보이고, 탐색 탭에서도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진정성 있는 소통

인스타그램은 SNS 중 하나입니다. SNS의 핵심은 결국 인간 간의 소통입니다. 인스타마켓은 인스타그램 안에서 만들어진 가게입니다. 자연히 소통이 판매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단순히 물건를 파는 것에서 끝난다면, 인스타그램 안에서 만들어진 인스타마켓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손님을 단골로 만들려면,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진정성 있는 소통이란 뭘까요? 인스타그램은 도구일 뿐입니다. 인스타그램만의 진성성 있는 소통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진정성 있는 소통이란, 단순하게 말하면 만남까지 이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서 찾아온 손님이지만, 그를 단순한 소비자로 생각하지 않고 소중한 사람으로 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가 하는 댓글에 정성껏 응답하는 것입니다. 그럼, DM으로 소통하게 되고 발전하면 전화도 할 수 있고, 심지어 오프라인에서 모임을 가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인스타그램에는 DM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DM이란, direct message를 줄인 말입니다. 인스타에서는 개인적인 이야기를 디엠으로 주고 받습니다. 

 

진정성 있는 소통을 위해서 인스타그램에서 꾸준한 활동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다른 이들의 게시물들을 보면서 댓글을 남기면서 인친을 맺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겠지만, 다른 관점에서보면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서 의미없는 말들을 남기는 것이 과연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의미없는 인사글로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없습니다. 먼저 팔로워가 되어줄테니 당신도 나의 팔로워가 되어달라는 댓글도 사실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 사람을 알아가고 싶게 만드는 뭔가가 있어야 합니다. 흔히들 이것을 매력이라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으로 소통하는 방법에는 댓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은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어가고 싶어하는 우리에게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스토리

인스타그램 내 프로필 홈에서 상단 부분 오른쪽에 + 버튼이 있습니다. 그걸 터치해 보세요. 그러면 만들기 창이 뜨면서 스토리가 나옵니다.

 

스토리는 일상의 순간을 공유합니다. 단, 24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신데렐라 파티모드 비슷합니다. 24시간 동안만 사진 및 동영상으로 당신을 팔로워하는 사람들이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팔로워와 공유할 수 있고 친한 친구 리스트에 있는 사람들 하고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스토리를 프로필에 스토리 하이라이트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 스토리 기능을 가지고 자신의 지금 상태와 감정을 전달할 수도 있지만,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중이라면, 지금 상황을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2) 스토리 하이라이트

내 프로필 상단 오른쪽 플러스 버튼 터치, 스토리, 그 아래 부분이 스토리 하이라이트 입니다. 스토리는 24시간 보관할 수 없습니다.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이용하여 당신이 계속적으로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선택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삭제하지 않으면 프로필에 계속 표시됩니다. 또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를 수정하거나 삭제하기 원하면 프로필에서 하이라이트를 길게 누르면 됩니다.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이용하여 당신의 중요한 관심사와 지금 집중하고 있는 활동을 프로필의 전용 공간에 표시해 보십시오. 팔로워들이 당신의 관심사가 무엇이며 당신의 상태가 어떠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릴스

짧은 영상의 매력, 유투브 쇼츠를 좋아한다면 짧은 영상이 가지는 힘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다는 말입니다. 릴스는 인스타그램이 제공하는 짧은 영상을 담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릴스도 내 프로필로 들어가서 상단 오른쪽 플러스 버튼을 터치하면 제일 먼저 보이는 기능이 릴스입니다. 미리 찍어놓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그대로 릴스를 이용해서 올릴 수 있습니다. 또 릴스를 이용해서 짧은 동영상 녹화도 가능합니다. 속도를 1~4배로 빠르게 재생할 수도 있고 03, 05배속으로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미리 찍어놓은 동영상 속도도 조절이 됩니다.

 

영상을 찍을 때, 함께 녹화된 음악이나 음성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에 자신의 목소리를 나레이션 같은 효과를 만들 수도있습니다. 

 

4) 라이브 방송

라이브 방송 기능도 내 프로필로 들어가서 상단 오른쪽 플러스 버튼 터치하면 아래쪽에 라이브방송이 있습니다. 터치하면 녹화준비화면이 보입니다. 그리고 위쪽에 당신의 팔로워 중 명이 지금 활동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것을 보면 그 시간에 활동하는 인친의 수를 알수 있습니다. 

 

라방(라이브 방송의 줄임말)의 제목을 설정하여 팔로워들에게 정보를 압축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라방은 버튼 하나만 누르면 방송이 송출됩니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연습 모드에서 준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방송 예약 시간을 설정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예약 완료하면 게시물, 스토리, 링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로 공유하게 되면 방송 제목과 방송 시작 시간 등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마다 선호하는 기능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스토리를 위주로 접근하고, 어떤 이는 게시물만 보고, 또 어떤 이는 라방을 주로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소통하며 다양한 인친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콘텐츠

인스타마켓이 잘 되려면 인스타그램의 기능을 잘 활용해서 소통을 잘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이런 기본과 함께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자기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콘텐츠가 있어야 제대로 된 수익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자신이 무엇 때문에 인스타그램을 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알아야 제대로 된 콘텐츠를 정할 수 있습니다.

 

1) 일단 다른 사람들의 인스타그램을 살펴보자

그들은 어떤 콘텐츠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전하면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것입니다. 

 

2) 자신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일 중에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자

그것이 콘텐츠가 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고 인스타그램에서 그와 비슷한 콘텐츠를 다루는 사람들이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그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관찰합니다. 

 

3)  이런게 콘텐츠가 될 수 있을까하는 부정적인 생각은 버린다

안된다는 생각, 어렵다는 생각, 될수없다는 부정적인 생각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양성이 부각되는 세상입니다. 이런 것도 콘텐츠가 될까하는 그런 것이 오히려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4. 인스타마켓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1) 공동구매: 특정 기간 동안 다수 인원이 물건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공동구매는 개인이 소량 구매할 때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너무 괜찮은 제품을 정말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기회를 얻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 상품을 구입했음에 좋겠다는 마음에 공동구매 판매가격을 공개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 상품을 그 가격에 공급하는 공급처가 큰 어려움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게시물에 공구 가격은 노출해서는 안됩니다. 

 

2) 공동구매 플랫폼 이용: 개인 판매자가 상품을 소싱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물건 공급처는 공급처대로 인스타그램에서 자신들의 물건을 잘 판매해 줄 수 있는 적당한 판매자를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양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동구매 플랫폼이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대표적인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공팔리터, 스타일셀러 등이 있습니다. 

 

3) 공동구매 판매가격(공구가): 공동구매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가격을 말합니다. 공구가는 공급가격+수수료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수수료는 마진과 같은 말입니다. 예를 들면 공구가가 1만원이고 수수료가 10%라고 하며, 1,000원이 수수료, 즉 판매자의 수익금이 되는 것입니다. 공급가격은 9,000원인 것입니다.

 

4)  유통 방식: 사입과 위탁에 대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사입이란 물건을 구입해서 창고에 보관한 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위탁보다는 공급가격이 저렴할 것입니다. 그런데, 배송은 직접해야 하고 재고 물품 관리도 판매자가 해야 합니다. 그럼 공간을 빌리면 임대료도 발생합니다. 위탁은 배송도 재고 관리도 판매자가 하지 않습니다. 발주서를 보내면 업체에서 배송을 해주는 것입니다. 사입보다는 공급가격이 비쌀 것입니다. 그러나 처음 판매를 하시는 분이라면 위탁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판매 업체의 고민: 판매 업체가 공동구매 판매 방식을 진행하려는 이유에 대해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는 좋습니다. 판매 업체가 온라인 마켓에서 물건을 팔려면, 인터넷 쇼핑몰 센터를 잘아야 하며 관련 상품을 취급하는 담당 매니저와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게 말은 쉬운데 이걸 하는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모릅니다. 거기다가 물건을 팔기도 전에 광고부터 해야하니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그런데, 공동구매를 하게 되면 판매 업체를 괴롭히던 이런 고민이 해결됩니다. 이 고민은 인스타마켓을 운영하는 판매자의 몫이 됩니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차이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판매업체는 불투정 다수에게 광고를 해야 하는데 비해 인스타마켓 운영자는 인친들에게 광고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지는 차이점이 얼마나 큰지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6) 어떤 판매자를 찾을까1: 판매 업체들이 가장 먼저 인스타마켓 운영자를 찾는 기준은 팔로워 수입니다. 일반적으로 팔로워 수가 1만 명 이하인 경우는 나노, 1만에서 10만은 마이크로, 10만에서 100만은 메가, 100만 이상을 매크로라고 구분합니다. 물론 팔로워가 많다고 무조건 판매를 잘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업체들이 메가급을 찾고 있기 때문에 인스타마켓을 운영하려는 분은 꾸준하게 팔로워 수를 늘릴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7) 어떤 판매자를 찾을까2: 뿐만 아니라, 판매 업체들은 인스타마켓 운영자의 활동 내용도 살펴봅니다. 실제로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 얼마나 열정적으로 진정성 있는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업체의 상품과 인스타마켓 운영자의 콘셉이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도 살펴보게 됩니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공구가 있었다면 어떤 방식으로 판매했는지도 살펴볼 것입니다. 결국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인스타마켓의 요소인 진정성 있는 소통과 지속성, 콘텐츠를 살펴보는 것이기에 기본을 놓치지 않으면 좋은 소식이 올 것입니다.

 

8) 판매업체의 요청: 실제로 공동구매를 진행하게 될 때를 생각해 봅니다. 업체는 상품을 알리는 게시물이 많이 올라올수록 좋아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일주일동안 공동구매를 한다고 하면, 적어도 3~4개의 게시물을 올려달라고 할 것입니다. 이 요청은 최소한의 요청입니다. 그러니 이보다는 더 많이 게시물을 올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게시물을 정성스럽게 만들어서 자주올리면 판매량과 직결되고 그러면 수익이 더 많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판매 업체는 사진보다는 영상을 더 좋아하고 1장의 사진보다는 여러 장의 사진을 좋아합니다. 광고글도 너무 간단하기보다는 상품에 대해서 충분한 설명을 담아내기를 원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런 판매 업체의 마음을 잘 담아내는 인스타마켓 운영자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인스타마켓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도 여전히 기회가 많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스토리와 릴스로 접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업체측에서도 공동구매 기간 중에는 매일 하나의 스토리를 올려줄 것을 요청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5. 공동구매 진행시 반드시 준수해야 할 것들 

1) 공동구매 해시태그: 예전 일이지만, 일부 유투버와 블로거의 뒷광고가 크게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일 이후 공정거래위원회에는 인스타그램에서 공동구매를 진행할 때는 해시태그를 넣어서 게시물을 올리도록 결정을 내렸습니다. 공동구매를 진행하실 때에는 '#공동구매#'라는 해시태그를 꼭 써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2) 공동구매 일정 준수: 업체와 결정한 공동구매 일정을 반드시 지켜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간에 어떻게 게시물을 작성해서 올릴 것인지에 관한 협의된 내용은 반드시 진행해 주셔야 업체와 마켓간의 신뢰가 형성됩니다. 이것이 사업을 지속해 갈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3) 가격 명시는 안됨: 위에서 짧게 말씀드렸지만, 가격을 명시해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합니다. 가격을 꼭 알려주고 싶다면, 정확한 가격이 아닌 짐작할 수있는 가격대를 제시하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4) 기본을 지키자: 인스타마켓의 특징은 상품을 인친들에게 소개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자신이 사용하면서 느낀 점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콘텐츠는 필히 자신이 직접 만들어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사진이나 영상을 퍼와서 콘텐츠를 꾸미는 것으로 수익을 얻기란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인친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도 어렵습니다. 되레 이미지만 나빠질 수 있으니 직접 만든 것으로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한다는 기본을 항상 기억하면서 공동구매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5) 사전 광고의 중요성: 공동구매할 상품에 대한 사전 설명도 없고 공동구매에 대한 정보도 전혀 주지 않으면서 갑자기 번개장터를 열면 인친들의 좋은 반응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미리미리 상품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면서 분위기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그러다가 공동구매에 대한 문의들이 들어오기 시작할 때, 타이밍을 잡아서 공동구매를 진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6. 자신과 연관이 있는 상품을 선택해야

자신의 일, 직업, 경험과 연관이 있는 상품을 정해야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자신과 전혀 연관성이 없어서 전문성이라고는 냄새도 맡을 수 없다면, 그 상품은 판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팔로워가 어느 정도 형성되기 전에는 전문성이 있는 것을 판매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이 가볍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판매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구매한 후에도 크게 후회하지 않을 수 있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쉬운 예는 밀키트 음식 같은 것입니다. 

 

 

일단, 이정도만 알아두어도 인스타마켓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하고 싶은 말들은 다음에 또 생각을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행복해지시길 소망합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