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건강한 성생활

자위 중독

자위 행위는 죄가 아닙니다


자위는 건강하고 즐거운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원인들에 의해서 중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위 행위는 자신의 신체의 반응과 감각적 즐거움을 경험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성에 대한 기술을 탐구하며 성적 충동을 만족시키는 자연스러운 수단입니다.

어떤 사람이 자위 행위를 하는 빈도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정상과 비정상을 나누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자주 자위 행위를 하는 것이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생각하기에 ‘내가 자위 행위를 너무 많이 하는 것 같아.’ 라고 자각이 된다면, 자위 행위가 중독 수준인 것은 아닌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나누기 전에 먼저 중독이란, 어떤 것인지를 간단하게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중독이란 단순히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은 강렬한 느낌이나 충동이 아닙니다. 어떤 행위이나 어떤 물질 사용이 신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중단하거나 그것에 반하는 다른 새로운 행동을 하지 못하는 특징을 가진 복잡한 뇌 상태를 이르는 것입니다.

자위는 다른 중독성 물질 및 행동과 마찬가지로 뇌에서 "기분 좋은" 화학 물질을 방출하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강박적인 자위가 중독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자위 중독은 심각한 정신적 문제로 인식되지는 않지만 여전히 고통, 수치심, 사회적 또는 관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의 삶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어떤 사람에게 알코올 중독처럼 커다란 문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자위 중독의 징후는 무엇입니까?
자위는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자연스럽고 건강한 활동입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숙면을 취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성적 반응과 요구 사항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국제 성의학 학회에서 보고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자위 행위는 파트너와의 성행위보다 더 일반적입니다.

18세에서 59세 사이의 남성에서 자위 행위의 빈도는 일주일에 한 번에서 한 달에 몇 번까지 다양했습니다. 약 20%의 남성이 일주일에 2~3회 자위를 하고, 20% 미만이 일주일에 4회 이상 자위를 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여성들은 일주일에 한 번 이하로 자위를 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이상 자위를 한다고 해서 반드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 쾌락을 추구하는 횟수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빈도가 걱정된다면 강박적으로 자위하고 있다는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고되는 자위 중독의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너무 자주 자위하여 일상 생활의 다른 측면을 방해합니다.
-. 종종 자위 행위를 하기 위해 적당한 장소를 찾아다니는 것이 답답하고 불편하여 부적절한 장소에서 자위 행위를 할 때도 있습니다.
-.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이나 정서적으로 불안하면 무심결에 자위 행위를 하게 됩니다.
-. 생식기에 고통이 올만큼 자극을 줍니다.
-.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즐거움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 자위 후 압도적인 죄책감이나 수치심을 느낍니다.
-. 멈추고 싶어도 자위 행위를 줄이거나 멈출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상태라면 일단, 자위 행위가 과도한 상태이며 강박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정도이면 혼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위 중독의 원인은 여러 가지 있습니다.

-약물의 영향
-성적 또는 신체적 학대
-가족력
-문화적 또는 종교적 억압
-음란물의 영향
-성적환타지

* 한 연구에서는 옥시토신 호르몬과 뇌의 변경된 DNA 경로가 강박적인 성행위를 특징으로 하는 상태인 과잉성애 장애에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잦은 자위는 해롭다는 통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위 행위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신체에 특별한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자위 행위가 과하면, 정서적 혹은 심리적인 고통이 됩니다. 표면적으로는 성기나 그 주위의 자극받은 피부에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파트너와 정상적인 성관계에서 자극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파트너와 친밀한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도덕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자위를 반대하는 문화 속에서 사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자위 행위로 인해 수치심을 심하게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1. 자위 행위를 줄이고 싶다면 다음의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성에 대한 건강한 생각을 가진 상담가를 찾아가 자신의 사정을 나누는 것입니다.
전문 상담가는 당신의 은밀한 이야기를 결코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습니다.
자위 행위에 대한 이야기를 상담가에게 나누는 것만으로 상당한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대화는 중요한 치료 수단입니다. 대화를 하는 동안 지금까지 당신 스스로 자신을 숨기고 억압하고 있던 자신에 대한 생각, 감정, 등을 풀어주게 됩니다.
당신과 전문 상담가는 강박적인 자위를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구체적인 전략과 방법을 만들어 가게 될 것입니다.

2. 당장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 어렵다면, 다음의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강박적인 자위 행위를 줄이기 위해 스스로 다음과 같은 일들을 실천해 보는 것입니다.

-자위 행위를 유발하는 음란물과 같은 요인을 피하는 것입니다. 음란물에 중독이 된 경우라면, 자위 중독보다 음란물 중독을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자신의 신체에 잘 맞는 적당한 운동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취미 생활을 시작해 보십시오. 그 일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되도록이면 혼자서 외롭게 있지 말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더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정서적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서 자위 행위를 했다면 그것을 대처할 다른 방법을 찾아 보십시오. 짧은 시간 몰입할 수 있는 것들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에 관해서 일기나 에세이를 써보십시오. 자신의 상황, 생각, 마음, 감정 등을 솔직하게 적는 일은 훌륭한 치료방법입니다.

자위 행위 그 자체는 병이 아닙니다. 자위 행위 그 자체가 죄도 아닙니다. 자위 행위를 부정적인 것으로 취급하고 죄악시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마음에 심각한 병이 있는 것입니다. 그들과 그들의 가르침에 짓눌려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성경에서도 자위 행위를 죄라고 하지는 않습니다(하나님을 떠난 것이 죄입니다). 강박적인 자위 행위, 자위 행위 중독은 당신만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자위 행위는 해결하지 못할 정도로 심각한 질병도 아닙니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강박증상이 자위 행위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 원인을 찾아서 풀어내면 됩니다. 당신을 묶고 있는 그 모든 문제로부터 당신은 자유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이 퉁퉁 부었어요  (0) 2022.07.22
소시오패스 구별법(1)  (0) 2022.06.18
아침식사 혹은 브런치  (0) 2022.06.09
푹잠  (0) 2022.06.08
소시오패스 대처하는 방법  (0) 2022.06.0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