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질문력(질문의 힘)

 

드디어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시내산에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시는 계명을 받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계신 시내산 꼭대기로 올라갔습니다. 

하나님 : 모세야! 이것이 너와 이스라엘 백성이 반드시 지켜야 할 십 일 계명이니라.

모세는 하나님께서 주신 돌판을 받아 들고서 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살펴보아도 돌판에는 10개의 계명밖에는 적혀 있지 않았습니다.

모세 : 하나님 제 눈이 잘못된 것입니까? 제 눈에는 10 계명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도대체 11번째 계명은 어디에 있습니까?

하나님 : 그것이 바로 11번째 계명이니라.

모세 : 네 그게 무슨 말씀이십니까?

하나님 : 11번째 계명은 곧, ‘질문을 하라. 그리하면 답을 얻으리라’ 이니라. 이것은 11번째 계명을 가장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내가 고안해 낸 방법이니라.



1. 질문력 : 질문은 답을 하게 만든다

질문이 곧 열쇠
질문이 곧 열쇠

성경에는 이런 이야기가 없습니다. 누군가가 지어낸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가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고 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질문의 위력은 실로 대단한 것입니다. 질문은 상대방의 굳게 다문 입을 열어 말을 하게 합니다. 질문이야말로 굳게 닫힌 성문을 열고 해답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강력한 힘입니다. 

 

사람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를 습득합니다. 아이들이 부모로부터 말하는 법을 배울 때, 어떻게 배움이 일어나는지를 관찰해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조금만 신경을 써서 주위를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이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으로 어린아이들이 언어를 배우고 일상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얻게 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질문을 받으면 대답을 해야 한다고 학습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전문용어로 응답 반사라고 합니다. 질문을 받으면 무조건 답을 합니다. 사람은 질문에 답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반응하게 되어버렸습니다. 

 

질문하고 답하는 그런 상황들을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질문에 답을 하지 못한 사람은 미안해하며 어쩔 줄 몰라합니다. 심지어 질문에 답을 하지 않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요, 심지어 사회성이 결여된 사람으로 사회가 정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화로 인해 질문은 엄청난 힘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질문이 가진 힘 덕택에 덩달아 힘을 가지게 되는 사람이 바로 질문자입니다. 일반적으로 질문을 받은 자는 질문한 자의 힘에 굴복됩니다. 

 

물론 외형적으로 묵비권이라는 권리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실제 상황에서 질문에 답을 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왜 대답을 하지 않는 것일까, 무엇을 감추고 있는 것일까, 등 더 큰 의심으로 그를 바라보지 않겠습니까? 설렁 그가 범인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질문은 힘이 강하여 대답을 강력하게 요구합니다. 그래서 질문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다면, 그 힘을 이용한 속임수에 당하지 않도록 자신을 방어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의 힘을 적절하게 운용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도 있습니다.   

 

 

2. 어떻게 해야 질문력을 가질 수 있을까?

질문력을 기르자
질문력을 기르자

가장 먼저 당신 자신이 어떤 답을 듣고 싶어 하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 답을 얻으려면 어떻게 질문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다음의 질문들에 대해서 답하면서 스스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지금 하는 질문으로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 정보, 약속, 지원, 조언, 지지를 원하는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려는 것인가? 혹은 의견이나 입장을 분명하게 하려는 것인가 아니면 변화시키려는 것인가? 동의를 구하여 어떤 행동이나 결정을 제안하려는 것인가?

 

-. 지금 하는 질문은 누구에게 하는 질문인가? 잘 아는 사람인가, 아니면 일면식도 없는 사람인가? 직장 상사인가, 아니면 동료, 혹은 부하 직원인가?

 

-. 이 질문을 지금 꼭 해야 하는가? 이 질문을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이 질문을 하기에 적절한 시기인가, 그런 분위기인가?

 

-. 이 질문으로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 같은가?  질문에 영향력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는가? 이 질문을 하면 상대방은 어떤 대답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구체적인 대답을 얻기 위해서 더 구체적으로 질문을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위의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면서 당신이 원하는 답을 얻으려면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생각해 보길 원합니다.

 


3. 질문의 다양한 형태들을 연구하라

질문이 곧 힘이다
질문이 곧 힘이다

모든 질문은 두 가지의 형태로 구분됩니다. 결국 질문은 폐쇄형 질문 아니면, 개방형 질문입니다.

 

폐쇄형 질문은 신속한 답을 구할 때, 매우 유용한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봅니다. 

-. 다음 스케줄은 무엇입니까?

-.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입니까?

-. 지금 저의 의견에 동의하신 것이 맞습니까?

-. 커피 드시겠습니까?

-. 창문을 열어주시겠습니까?

 

만약, 당신이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과 더욱 진지한 대화를 하기 원하고 결국 상대방의 생각을 제대로 알기 원한다면, 당신은 개방형으로 질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이번 회의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지금 우리가 논의하는 이 문제의 본질을 알려면 어떤 부분을 살펴보아야 할까요?

-. 어떻게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되셨습니까?

-. 우리가 발전하려면 어떤 부분을 바꿔야 할까요?

-. 지난 직장에서는 이런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셨나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폐쇄형 질문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폐쇄형 질문을 굳이 연습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개방형 질문은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쇄형 질문을 개방형 질문을 바꾸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폐쇄형 : 너, 엄마가 폰 그만 보라고 했지, 엄마 말이 말 같지 않아?

개방형 : 너무 오랫동안 폰을 보는구나. 어떻게 하면 폰 보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겠니?

폐쇄형 : 아직도 숙제를 끝내지 못한 거야?

개방형 : 숙제를 끝내지 못하고 지금까지 하고 있는 이유라도 있니?

 

폐쇄형 : 이건 지난번에 이미 그만 하기로 결정한 것 아닌가요?

개방형 : 지난번 결정을 아시면서 계속하시는 이유라고 있으신가요? 제가 어떻게 이 일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을 살펴보았습니다. 당신의 질문은 어떤 형태가 적절한지도 충분히 살펴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답을 원한다면, 구체적으로 질문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질문한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 일반적인 질문 : 지금 당신은 힘드십니까?

-. 구체적인 질문 : 지금 당신을 힘들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매우 구체적인 질문 : 지금 당신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 3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것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어떤 답을 누구에게 얻으려고 하는가에 따라서 어떻게 질문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질문에 엄청난 힘이 있다는 것을 아셨으니 이제 질문에 대해서 연구하고 연습하여 질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질문의 달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