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카 꿀팁

생활상식 / / 2023. 11. 21. 13:45
728x90
반응형

폰카 꿀팁

 

글의 순서

1. 피사체를 카메라의 아래 중심에 위치하도록 한다

2. 피사체가 두 개일 경우에는 전체를 3분할하여서 1/3 지점에 하나, 2/3 지점에 하나 위치시킨다

3. 격자점 구도를 이해한다

4. 확 트인 느낌을 주는 사진을 찍고 싶다면 하늘을 넓게 보여주는 2:1 구도를 활용하라

5. 위에서 아래를 보면서 촬영하기

6. 사진의 빛의 마술! 시간마다 햇빛의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라

7. 음식 사진 찍는 요령

8. 인테리어 사진 찍는 요령

9. 반려동물 사진 찍는 요령

10. 사진과 보정

  1) 기본 보정

  2) 자동 보정

  3) 색조 대비와 선명도 보정

  4) 구도 보정

  5) 잡티 제거

 

 

 

1. 피사체를 카메라의 아래 중심에 위치하도록 한다

여행지에서 사람을 찍을 때 어떻게 찍어야 멋진 사진을 얻을 수 있을까 고민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일단 많이 찍어보면서 좋은 느낌을 찾아가는 것이 좋겠지만, 일반적인 공식은 피사체를 카메라 아래 중심이 위치시켜서 촬영하는 것입니다. 일단 안정감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피사체가 이쁘게 나오게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정면에서 촬영하는 것이니, 수평과 수직이 틀어지지 않도록 반듯하게 촬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피사체가 두 개일 경우 전체를 3분할하여서 1/3 지점에 하나, 2/3 지점에 하나 위치시킨다

두 개의 피사체를 찍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두 개의 피사체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피사체는 아래에 위치시키고 전체를 3분할합니다. 그리고 1/3 지점에 하나, 2/3 지점에 하나 위치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하면서 사진을 역동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3. 격자점 구도를 이해한다

카메라 설정에 들어가서 '수평/수직 안내선'을 활성화하면 카메라 화면에 위와 같은 격자가 나타납니다. 화면에 나타난 격자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일반적으로 피사체가 하나일 때, 또 둘일 때는 1, 2번처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다른 사진을 얻고 싶을 때, 격자점 구도를 활용하여 원하는 느낌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격자점 구도를 이용할 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A,B,C,D 네 개의 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4. 확 트인 느낌을 주는 사진을 찍고 싶다면 하늘을 넓게 보여주는 2:1 구도를 활용하라

하늘이 보이는 풍경 사진을 찍을 때에 2:1구도로 사진을 촬영해 보세요. 여기서 2:1이란, 수평과 수직 안내선이 나타난 3분할 화면에서 상단과 중단에 하늘을 담고, 하단에 땅을 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사진도 수평과 수직이 삐뚤어지지 않도록 반듯하게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경 사진을 찍을 때, 넓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최적의 구도입니다. 물론 하늘과 바다나 하늘과 강을 담을 때, 1:1구도도 많이 사용합니다. 이렇게 찍으면 데칼코마니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5. 위에서 아래를 보면서 촬영하기

요즘 식당에 가보면 많은 사람들이 음식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보게 봅니다. 음식 사진 어떻게 찍으면 멋있게 찍을 수 있을까 생각해 보신 분들 계실 것입니다. 그 때 사용하게 되는 방법이 위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탑뷰(topview)라고 부릅니다. 블로그나 SNS에서도 음식, 상품, 소품 등의 사진을 올릴 때, 탑뷰를 사용하여 찍으면 멋진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분위기 좋은 카페를 갔을 때, 탑뷰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해 보세요.

 

탑뷰로 사진을 촬영하면 자동적으로 수평계가 작동합니다. 작은 원 안에 점을 맞추면 수평이 맞은 것입니다. 

 

 

6. 사진의 빛의 마술! 시간마다 햇빛의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라

 

사진을 공부하면 할수록 빛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게 됩니다.  시간대별로 햇빛의 다 다르기 때문에 사진도 다르게 나옵니다. 사실적인 느낌의 사진을 얻고 싶다면, 오전 10시에서 12시 사이에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가 지려고 하는 시간 때에 사진을 촬영해 보면, 해가 지기 시작할 때부터 해가 완전히 질 때까지 1시간 정도의 시간 동안 하늘빛이 얼마나 다양하게 변화하는지를 실감하게 됩니다. 하늘빛이 달라지면서 사물들이 얼마나 다른 느낌으로 변하는지 직접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멋진 야경 사진을 담고 싶은데, 언제 찍는 것이 좋을까 고민하신다면, 일몰 후 30분 내외로 사진을 찍어보세요. 아름다운 도시의 야경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높은 빌딩에서 사진을 찍고 계신다면, 폰카를 유리창에 밀착시켜서 찍어보세요. 반사광없이 촬영할 수 있습니다.

 

 

7. 음식 사진 찍는 요령

오늘 점심으로 먹었던 음식을 친구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다면, 최대한 음식 가까이에서 사진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대부분을 음식으로 채우고, 메인 디쉬를 크게 나오게 하는 것이 음식 사진 잘 찍는 요령입니다. 음식 사진 찍는 요령으로 소품 사진도 촬영해 보세요. 음식이랑 소품이 눈에 확 들어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크게 꽉 차보이면 먹고 싶어지고 가지고 싶어진답니다.

 

 

8. 인테리어 사진 찍는 요령

사진에 담고 싶은 건축물을 만났을 때가 있습니다. 카페나 식당 뿐만 아니라, 아기자기한 소품을 판매하는 가게, 도서관이나 문화센터 등을 방문했을 때, 자신도 모르게 폰카를 열게 됩니다. 그래서 열심히 사진을 찍어서 왔는데, 막상 집에 돌아와 살펴보면, 건질 만한 사진이 별로 없어서 실망할 때가 있습니다. 눈을 볼 땐, 너무 괜찮았는데, 막상 사진으로 찍고 보니 그 때 그 느낌을 찾을 수 없어서 답답했던 적이 있었던 분들을 위해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공간 인테리어 사진을 찍을 때에는 전부를 다 담으려고 욕심을 부르지 마세요. 일단 담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정해주세요. 그 사물을 포인트로 잡아서 다른 것들을 잘려져 나가게 찍어줍니다. 사진을 보았을 때, 그 주변에 무엇이 있었는지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 보여주는 것보다 덜 보여줌으로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촬영해 주세요.

 

 

9. 반려동물 사진 찍는 요령

시대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혼자 사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대접받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사진으로 프로필 사진을 대신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다보니 반려동물 사진을 잘 찍고 싶은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반려동물 사진 찍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이 친구들이 좀처럼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이들이 잠자는 순간이 재미 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반려동물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 설정에 들어가서 대상 추적 AF 기능을 사용하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들은 기본적으로 사람보다 작습니다. 좋은 사진 찍으려면 고생스럽지만, 얻으려면 엎드리거나 앉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들과 눈높이를 맞출 때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답니다.

 

박스나 가방, 모자 등 소품을 이용하면 재미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10. 사진과 보정

지금 자신의 눈 앞에 펼쳐진 풍경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찍혔는지 확인합니다. 그런데, 자신의 눈으로 보았던 그 느낌이 없습니다. 그럴 때, 최대한 자신의 눈에 비친 그 느낌을 찾아내는 것이 보정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정 작업에 사용할 앱을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napseed' 이달 무료앱이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앱이지만, 제공하는 기능이 너무 좋아서 즐겨 사용하는 보정 앱입니다. 특히 풍경 사진 촬영 후 보정 작업하실 때, 스냅시드의 위력을 맛볼 수 있습니다. 

 

1) 기본 보정

스냅시스를 실행하고 보정하고자 하는 사진을 하나 엽니다. 그리고 하단 부분에 있는 도구를 누르면 여러가지 아이콘이 나오는 맨 위 왼쪽에 있는기본 보정으로 들어갑니다.

 

하단 부분에 보이는 두 개의 아이콘 중 왼쪽에 위치한 아이콘을 누르면 7개의 영역이 나옵니다. 밝기, 대비, 채도, 분위기, 하이라이트, 음영, 따뜻함, 각각의 영역을 밸런스를 조절해서 눈으로 보았던 느낌을 찾아가는 작업을 합니다.

 

보정 작업이 마친 후에 상단 부분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보정 전 사진과 보정 후 사진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주의 사항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자신의 눈에 들어왔던 그 느낌을 찾아내는 작업이 보정이란 개념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 촬영 후 바로 사진을 보정 앱에 올려서 눈으로 풍경을 보면서 사진에서도 그 느낌이 재현될 수 있도록 빠르게 7개의 영역에서 밸런스를 조절해 보는 것입니다. 시간이 많이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직감적으로!

 

2) 자동 보정

색감을 자동으로 보정하고 싶을 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도구를 눌러서 상단 부분에 있는 화이트 밸런스를 터치해 주십시오. 그러면 아래쪽에 AW 표시가 보이실 것입니다. 그걸 눌러주시면 사진 전체를 분석해서 자동으로 색감을 조정해 줍니다. 매우 간편한 기능입니다. 대신에 정확도 떨어집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언제든지 실행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보색에대한 이해

아주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사진이 눈으로 본 것보다 파랗게 찍혔다면, 노란색을 올려줍니다. 보라빛이 사진에 많이 나왔다면, 녹색을 올려주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보색 관계를 이해해서 색감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너무 복잡해지니깐 간단한 대표색의 보색 정도만 알고 계셔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색조 대비와 선명도 보정

흔히들 화질이 좋다는 말들을 합니다. 이것은 눈으로 보기에 선명하다는 말입니다. 색조 대비와 선명도를 조정해서 손쉽게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SNS에 음식 사진들을 많이 올립니다. 음식에 이 기능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들의 음식 사진보다 더 좋은 사진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 색조 대비

도구에 들어가서 네 번째 줄에 위치한 색조 대비로 들어갑니다. 중간톤은 가장 높게 올려줍니다. 그리고 밝은 톤과 어두운 톤은 중간톤의 60% 정도 올려줍니다. 보정을 하고 보니 너무 밝아졌다면, '어두운 톤 유지'를 좀더 올려줍니다.  그 반대로 너무 어두워졌다면, '밝은 톤 유지'를 올려주면 입체감이 살아나면서 사진이 선명해집니다.   

 

* 선명도

도구에 들어가면 첫 번째 줄에 선명도가 있습니다. 들어가 보면 '구조'  그리고 '선명하게' 라는 두 개의 옵션이 있습니다. 구조는 피사체의 경계선에 관한 것입니다. 구조가 높으면 경계선이 뚜렷해집니다. 낮으면 흐릿해집니다.  선명하게 기능은 말 그대로 수치를 높이면 선명해집니다. 단, 수치를 너무 높이면 되레 사진을 깨끗하게 보이지 않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4) 구도 보정

구도도 보정이 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구도도 수정을 할 수 있답니다. 도구에 들어가면 원근 왜곡이 있습니다. 원근 왜곡에는 네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기울이기, 회전, 크기조절, 자유변형이가 그것입니다. 여기서 기울이기는 상하, 좌우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기울어진 사물을 반듯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회전 기능은 사진을 시계 방향이나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기능입니다. 회전 기능을 사용하다가 빈 공간이 생기면 스냅시드에서 자동으로 해당 위치의 배경을 채워줍니다.  

      

5) 잡티 제거

여행지에 가서 사진을 찍다 보면 원하는 배경을 담긴 했는데, 원치 않는 사람이나 물체가 함께 찍힐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잡치 제거 기능을 사용하면 원하는 배경만 사진에 담을 수 있게 됩니다. 

도구에 들어가서 잡티 제거를 선택합니다. 지우고 싶은 부분이 잘 나타나도록 화면을 확대합니다. 지우고 싶은 부분을 손가락으로 문지르면 해당 부분이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손가락을 떼면 깨끗하게 지워지고 없습니다. 담고 싶은 풍경만 사진이 쏘옥 들어가게 됩니다. 감쪽 같습니다.

 

위 사진에서 무엇이 제거되었는지 찾으셨나요? 상단 오른쪽을 살펴보세요.^^

 

* 갤럭시의 AI 지우개

스냅시드 잡티 제거 기능은 잡티가 작아야 자연스럽게 지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좀 더 큰 것을 지우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또하나의 지우개를 소개합니다.

  

일단, 갤러리로 들어가서 이미지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하단 부분에 오른쪽에 위치한 점 세개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AI 지우개가 실행합니다. 그림자 지우기나 빛 반사 지우기를 누르면 AI가 자동으로 그림자와 빛 반사를 지워줍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저장하지 않으면 됩니다. 창밖 풍경을 찍을 때, 실내의 빛이 반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빛 반사 지우기를 사용해 보세요. 마음에 드는 사진을 얻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입문 필독서 5권  (0) 2024.04.23
GTX 광역 철도망  (1) 2024.04.23
완전초보 스마트폰 카메라 활용  (0) 2023.11.18
Rolex  (0) 2023.06.27
메타버스  (0) 2023.05.1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