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즘 미국에서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게임이 하나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게임의 이름은 '워들(Wordle)'입니다.

 

워들게임
워들게임

 

1. 워들 게임이란?
워들 게임은 Brooklyn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자 Josh Wardle이 만든 무료 온라인 게임이었습니다. 그가 이 게임을 만들게 된 배경은 단어 게임을 좋아하는 여자 친구를 위해서였습니다. 그렇게 매우 개인적인 이유에 의해서 만들어진 워들 게임이 그 게임에 중독된 사람들의 소개를 통해서 급속하게 퍼져가면서 하루에 2백만 명이 넘는 플레이어들이 접속하여 게임을 하는 엄청난 게임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2. 워들 게임 방법
앱 스토어뿐만 아니라,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워들 게임을 다운로드하여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의 규칙은 단 6번의 시도로 오늘의 다섯 글자 단어를 맞추는 것입니다. 다섯 글자 단어를 선택하고 입력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정확한 위치에 정확하게 각 글자를 대입하면 글자의 색이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잘못된 위치에 문자를 대입하면 해당 문자는 주황색으로 바뀝니다. 이미 사용한 모든 문자는 회색으로 바뀝니다. 게임 요령은 천천히 글자를 제거하면서 오늘의 단어를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해보시면 금방 느끼시겠지만, 엄청 머리를 굴려야 합니다. 영어 실력이 상당하지 않으면 엄두를 낼 수도 없겠지요. 

3. 워들 게임의 매우 중요한 규칙
워들 게임은 하루에 한 번 이상 플레이할 수는 없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중독성이 매우 강하는 게임이지만, 하루에 단 한번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중독이 되지 않을 듯합니다. 모든 사람은 매일 같은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니 친구에게 스포일러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매일 밤 12시에 정답이 공개됩니다. 

4. 워들 게임이 갑자기 인기를 누리는 이유 
사회 심리학자이자 플로리다 대학의 교수인 Matt Baldwin의 주장입니다. "사람들이 워들 게임에 열광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게임의 끝에서 답이 공개되는 순간, 기다림의 끝에서 순간적으로 밀려들어오는 안도감과 지적 만족감에 뇌가 매우 즐거워하기 때문입니다."스스로 답을 찾든 말든, 마지막에 숨겨져 있던 비밀이 밝혀지는 구조는 사람으로 하여금 매우 신나고 즐거운 기분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혼자만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이 그 순간을 기다리게 되다 보니 그 즐거움이 더 커진다는 것입니다. 

SNS를 즐겨 사용하는 분이라면 사람들이 게임에 대해 트윗하거나 게시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SNS의 활동이 바로 사회적 유대감을 느끼기 원하는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같은 일을 하고 비슷한 경험을 얻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집단적 정체성이라고 합니다. 

단어게임
단어게임

 

영어를 좋아하시는 분이시라면 워들 게임 한 번 해보시면서 소속감과 유대감을 느껴보시는 것도 소소한 즐거움이 될 듯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