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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 1월 21일, 손창완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경기도 군포시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그의 갑작스러운 사망은 국내 공항 안전과 관련된 이슈와 맞물려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사건의 경과, 손 전 사장의 경력, 그리고 그가 관여했던 무안국제공항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 개량 사업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손창완 전 사장의 사망 경위

    • 발견 시점: 1월 21일 오후 6시경, 군포시 자택에서 그의 가족이 외출 후 돌아와 숨진 손 전 사장을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 경찰 조사:
      • 외부 침입 흔적이나 타살 혐의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 유서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경찰은 극단적 선택 가능성을 중심으로 조사 중입니다.
      • 시신 상태와 주변 정황을 추가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2. 손창완 전 사장의 경력과 역할

    • 경력 요약:
      • 경찰대학장 출신으로 서울경찰청 차장, 전북지방경찰청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 2018년 12월부터 2022년 2월까지 한국공항공사 사장을 지냈습니다.
    • 주요 학력 및 출신:
      • 광주제일고와 동국대 경찰행정학과를 졸업.
      • 1981년 경위 특채로 경찰 조직에 입성하며 공공 안전 분야에 기여.


    3. 무안국제공항 방위각시설 개량 사업과 논란

    • 사업 배경:
      • 2020년 5월, 무안국제공항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 개량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 이 사업은 손 전 사장의 재임 중 추진되었으며, 공항 안전 강화를 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 논란의 핵심:
      • 2024년 12월 29일, 제주항공 참사에서 179명의 생명을 앗아간 주요 원인 중 하나로 해당 시설에서 보강된 콘크리트 둔덕이 지목되었습니다.
      • 개량 사업의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며, 손 전 사장이 책임자로서 관여했던 부분이 재조명되었습니다.

    4. 제주항공 참사와 손 전 사장의 연관성

    • 참사 개요:
      • 사고 당시 탑승자 181명 중 179명이 사망하며, 국내 항공사고 역사상 최악의 참사로 기록되었습니다.
    • 손 전 사장의 역할:
      • 경찰 및 공항 관계자에 따르면, 손 전 사장은 참사와 관련된 수사 대상이 아니었으며 참고인 조사도 받지 않았습니다.
      • 다만, 그의 재임 중 진행된 개량 사업이 참사와 간접적으로 연관되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5. 향후 전망 및 사회적 여파

    손창완 전 사장의 사망은 국내 공항 안전 문제와 관련된 논의의 도화선이 되고 있습니다. 그의 죽음이 단순 개인적 비극인지, 아니면 공항 안전 문제와 연결된 더 깊은 원인이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경찰과 관계 기관의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상이 밝혀져야 할 것입니다.


    6. 사고 희생자에 대한 조의

    2024년 12월 29일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로 인해 소중한 생명을 잃으신 179명의 희생자와 그 유가족들께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이번 사고는 국내 항공 안전에 있어 심각한 경각심을 일깨운 비극으로, 관련 책임자들과 관계 기관의 책임 있는 조치가 요구됩니다. 더 이상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조사와 개선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결론

    손창완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무안공항 방위각시설 개량 사업과 제주항공 참사와의 연관성으로 인해 더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공항 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재조명하며, 관련 정책과 관리 체계에 대한 개선 논의가 필요합니다. 손 전 사장의 사망 원인과 배경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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